close

도록
협력적 주거 공동체

‘협력적 주거 공동체’ 전시에 출품된 건축가 9명/팀의 제안 외에 연계 강연의 결과물, 국내외 공유주거에 대한 리서치 등 전시장에서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컨텐츠를 정리해 편집한 것이다. 공유주거 관련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개념적 제안서, 자료집으로 소용되길 기대한다.

한국은 지금, 주거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필요로 한다. 내가 사는 공간과 주변의 공간은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 두 공간이 조화롭게 연대하는 주거 공동체는 어떤 모습일까? 건축가 9명/팀에게 ‘내 공간의 1/3을 이웃과 공유하는’ 공동주택의 아이디어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내 살림과 옆집 살림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협력하고 연대하는 삶의 터를 상상해보고자 했기 때문이다.

초대된 건축가들은 ‘완성된 작품’이 아닌 ‘고민의 흔적’, 즉 각기 다른 시선과 언어로 보다 다양한 방식의 주거 공동체에 대한 제안을 보내왔다. 더불어 삶의 공간을 고민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것이 건축가이기에, 이들의 제안은 낭만적인 동시에 오늘날 뿔뿔이 흩어진 개인들이 살아갈 수 있는 현실적인 생태계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협력적 주거 공동체’의 명암을 잘 드러낸다. 이것이 2014년 12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협력적 주거 공동체’의 개요다.

이 책은 ‘협력적 주거 공동체’ 전시에 출품된 건축가 9명/팀의 제안 외에 연계 강연의 결과물, 국내외 공유주거에 대한 리서치 등 전시장에서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컨텐츠를 정리해 편집한 것이다. 공유주거 관련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개념적 제안서, 자료집으로 소용되길 기대한다.

발행일
2015.2.10
참여 필자
C BAR, PaTI, 장영철, 김경란, 이진오, 김수영, 김영옥, 신승수, 유승종, 유걸, 조남호, 조재원, 황두진, 김태권, 박기철, 김홍중, 조문영, 노명우
ISBN
978-89-98143-27-5 (03610)
편집
정림건축문화재단
발행처
프로파간다
진행 및 리서치
박성태, 박가희, 이경희, 구선정, 김그린, 방빛나
기획
정림건축문화재단, 서울시립미술관
종이책 디자인
스튜디오 F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