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축신문』을 소개합니다

지금까지의 건축신문

2012년 4월 창간한 계간 『건축신문』은 건축의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논의들을 균형 잡힌 목소리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특정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건축 내부만의 닫힌 소통을 지양하고, 예술과 디자인 등 다른 분야와 교류하며 건강한 담론을 만들어내는 소통 창구 역할을 했습니다. 건축 분야 안으로는 산·관·학이 균형 있게 발전하여 건축의 기본 역할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건축이 품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에 더 많은 사람이 공감하도록 돕고자 했습니다. 신문 형식의 무가지로 발행된 『건축신문』은 2016년 11월 19호를 끝으로 5년간의 여정에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열 아홉 호에 실은 약 300편의 글을 다시 훑으며 도시와 건축에 대한 글들을 솎아내 재편집한 특별판 『어번 이슈: 함께 사는 도시를 위한 제안들』을 단행본으로 엮어 출판했습니다. 이후 2018년부터는 다음 『건축신문』의 모습을 고민하며 단행본 형식의 책으로 출판을 이어왔습니다.

지금부터의 건축신문

『건축신문』은 2021년부터 한국 건축 담론 형성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생산, 공유하는 일에 더 집중하기 위해 웹 플랫폼으로 전환합니다. 이후 건축계 여러 지식 생산자들과 더 긴밀히 협력하고, 웹에 쌓인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한국에 건강한 건축문화가 자리잡는 데 필요한 담론들이 심화, 발전되는 일에 디딤판이 되고자 합니다. 『건축신문』은 이를 위해 근현대 한국 건축의 누락된 자료를 수집하고, 동시대 건축에 담긴 건축계 주체들의 생각과 말을 지속적으로 기록합니다. 또한 수집, 기록되는 자료와 정보를 공개, 공유함으로써 한국 건축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건축계와 사회에 매끄럽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정림건축문화재단

『건축신문』을 출판하는 정림건축문화재단은 한국 건축의 건강한 생태계와 건축문화 조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2011년부터 한국 건축문화의 균형 잡힌 매개자가 되기 위해 미디어, 교육, 포럼, 출판, 전시, 공동체 주거 연구 등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 건축의 과거와 현재를 기록하고 건축 분야 담론을 촉매하는 일에 힘쓰고, 사회 변화에 따른 건축적 대안을 건축계 여러 주체들과 함께 계속 모색해가고자 합니다.


한국 건축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공개되는 출판물 종류

  • 『건축신문』 1~19호: 2012~2016년 계간으로 발행된 무가지 신문
  • 『건축신문』 20~24호: 2017~2020년 주제별로 출판된 단행본
  • 전시도록: 정림건축문화재단이 기획, 주최한 전시의 도록
  • 단행본: 정림건축문화재단이 기획, 출판한 개별 출판물

공동 출판 제안

『건축신문』은 건축계의 지식 생산을 돕고자 공동/협력 출판에 대해 열려 있습니다. 한국 건축 공동의 담론에 필요한 출판물이라면 주제, 대상, 내용, 형식에 구애 없이 지원/협력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다소 수동적, 우회적, 간헐적으로 진행해오던 것을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사라지는 자료의 수집과 공개

『건축신문』은 웹사이트를 통해 한국 건축의 중요 자료들을 수집, 공개, 공유하고자 합니다. 과거에 출판 혹은 발행되었다가 절판, 폐간 혹은 비매품 등의 이유로 현재 볼 수 없거나 접근이 어려운 출판물을 디지털화하여 웹사이트에 공개하고자 합니다. 해당 출판물과 그 저작권 및 사용권, 혹은 그에 준하는 권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의 도움을 받아 기증이나 협약 등의 방식을 통해 귀한 자료가 사장되지 않도록 이곳을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보를 활용하고 싶으세요?

이미지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이미지의 복제, 전제, 전송 등 모든 경우의 재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 저작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본 웹사이트의 이미지 중 『건축신문』에 수록되었던 이미지들은 해당 출판물의 사용 범위를 그대로 승계한 것이며, 정림건축문화재단이 기획, 주최한 전시의 기존 도록의 수록 이미지들도 그 사용권을 따른 것입니다. 그 외의 이미지들은 재단에 원 저작자나 출판사로부터 사용 동의 및 허락을 받은 것입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의 모든 이미지는 본 웹사이트 내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며, 재사용을 위해서는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텍스트

『건축신문』 웹사이트 공개된 모든 텍스트는 발췌, 인용, 참조, 링크 등 모든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문의 출처 및 저자(필자) 정보는 반드시 밝혀 표기해야 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수록된 모든 글은 정림건축문화재단에 출판 및 사용권이 있거나 자체 생산한 저작물입니다.

『건축신문』과 정림건축문화재단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매월 첫날에 한 번, 중순에 한 번 편리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축신문』 웹사이트에 새로 발행, 공개되는 출판물과 아카이브에 관한 이야기와 더불어 재단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과 포럼 시리즈 소식도 보내드립니다.

신청하기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